
자율주행자동차/운전자 제어권전환 테스트가 가능한 차량을 개발하는 연구로서 종방향 DAS 제어해제와 횡방향 DAS 제어해제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로 정의됨
연구의 필요성
- 자율주행 상황에서 수동주행 전환 상황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
- 종방향 제어권 전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원천기술 개발 필요
- 횡방향 제어권 전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원천기술 개발 필요
연구내용
- 제어권 전환 파일럿 시나리오 개발 및 적용
- 자율주행차량/운전자 제어권 전환 가능한 개발차량 구축
- 종방향 시스템 해제 가능한 개발용 시스템 개발
- 종방향 시스템 해제 가능한 개발용 시스템 개발
- 개발용 시스템과 차량간 Integration Device 설계 및 장착
기대효과
- 사회적 수용성(법/윤리/기술/기준) 향상을 위한 정책 가이드라인과 사회적 수용성 논의를 위한 국내 및 국제 오픈 플랫폼을 개발하여 지속적 합의 도출
- 자율주행자동차의 사고책임 기준, 정보제공 기준, 자동차손해배상기준, 도로교통 규칙 개선, 윤리알고리즘 원칙, 사고원인과 책임부담 원칙 등 마련하여 관련 기관과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개발 및 실증에 활용, 차량제작의 안전기준 제정, 교통문화 개선, 차로 및 도로운영개선 및 설계 기준 등에 활용하여 사회적 수용성 개선